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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대비 전력량 30~40% 낮춘 김치냉장고 가성비 경쟁

기사승인 2017.08.21  16:5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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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동부 클라쎄 다목적 김치냉장고, 우) 삼성 M시리즈 김치냉장고.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7월부터 강화된 새로운 등급 기준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김치냉장고를 출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품 변별력을 가리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꾸준한 기술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7월 1일부터 김치냉장고를 포함한 일부 가전 품목에 대해 에너지 효율을 등급 기준을 강화했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3도어 스탠드형인 M7000 시리즈 15종과 뚜껑형 M3000 시리즈 16종이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최대 28%까지(M7000 24%, M3000 28%) 연간 전기요금을 절약 할 수 있다. 이 제품들도 삼성전자만의 독자적인 메탈그라운드 기술이 적용돼 한겨울 땅 속의 김치 보관 환경을 똑같이 구현하고 ±0.3℃의 뛰어난 정온유지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사용자의 김치맛 취향에 따라 두 가지 숙성 모드를 고를 수 있다.

‘일반숙성’은 김치를 15℃에서 숙성하는 기술로 2~4주 안에 알맞게 익은 새콤달콤한 김치를 먹을 수 있게 해주며 ‘저온쿨링숙성’은 6℃ 저온에서 숙성하는 기술로 건강에 좋은 효소와 유산균을 활성화해 아삭함을 오랫동안 맛볼 수 있게 유지해 준다. 또한 칸마다 김치냄새 제거에 특화된 촉매를 사용한 청정 탈취 필터가 있어 칸 별로 김치 냄새가 쉽게 섞이지 않는다.

M7000 시리즈(스탠드형) 삼성 김치냉장고 M7000은 3도어 스탠드형 제품으로 커버·선반·도어·홈바 4면에 메탈 소재가 적용됐으며 총 13단계(김치6단계+식품7단계)의 김치·식품 맞춤형 보관 모드를 지원한다.

김치 보관 모드는 김치 저장 세기를 강·중·약 3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숙성과 저장이 까다로운 저염김치나 구입김치의 보관 기능 등을 포함해 6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식품 보관 모드는 냉장·냉동·쌀·와인·야채·육류 등 종류에 따라 7단계의 맞춤형 식품 보관이 가능해 김장철 전에 남는 공간은 다용도 냉장고·냉동고로 활용할 수 있다.

별도로 홈바가 있어 자주 꺼내먹는 김치나 반찬, 아이들 간식, 음료 등을 보관하기에 좋고 상칸 문 전체를 여닫는 것보다 냉기 보존도 용이하다. 주로 크고 무거운 김치통을 중장기 보관하는 중간·아랫칸은 오토 클로징 기능이 탑재돼 가볍게 톡 치기만 해도서랍이 닫혀 편리하다.

M7000은 327ℓ 단일 용량으로 세부 모델별 출고가 180만원~380만원이고, 센소리얼 메탈(Sensorial Metal) 등 4종의 색상으로 출시됐다. M3000 시리즈(뚜껑형) 삼성 김치냉장고 M3000은 뚜껑형 제품으로 내부 5면이 메탈 소재가 적용됐으며 총 10단계(김치6단계+식품4단계)의 김치·식품 맞춤형 보관 모드를 지원한다. 김치보관 모드는 M7000과 동일하고 식품 종류에 따라 원하는 칸을 선택해 한쪽만 혹은 양쪽 다 냉동칸으로 사용할 수 있다.

M3000은 126~221ℓ까지 다양한 용량과 세부 모델에 따라 출고가 기준 58만원~155만원이다.

서린 실버(Serene Silver), 에버 로즈(Ever Rose), 파인 실버(Fine Silver), 메탈 비드(Metal Bead)등 다양한 패턴과 질감, 세련된 컬러로 출시돼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혔다.

동부대우전자는 국내 최저 소비전력 김치냉장고를 선보이며 김치냉장고 시장 선점에 나섰다.

동부대우전자는 1개월동안 전력 소비량이 8.7kwh/월에 불과한 2018년형 초절전 클라쎄 다목적 김치냉장고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8.7kwh/월은 동급제품 대비 최대 40% 낮은 소비전력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제품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강화한 에너지 소비효율 기준에 맞추어 출시되는 첫 1등급 김치냉장고 제품이다.

김치냉장고의 경우 1년 내내 쉼 없이 작동하는 대표적인 생활가전으로 전력 소비량이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이번 신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을 높이기 위해 특화된 냉기 제어기술과 냉동고용 고효율 단열재를 채용 하였다.

이 제품은 1도어 스탠드형 제품으로 102리터 용량에 기존 대용량 김치냉장고 대비 1/4 보다 작은 크기로 공간효율성이 뛰어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제품 전체를 냉동고, 냉장고, 김치냉장고로 변환해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기능으로 김치냉장고뿐만 아니라 계절에 맞추어 세컨드 냉장고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PETG) 투명 김치용기인 ‘파워크리스탈 용기’를 채용, 소비자가 냉장고 문을 열고 내용물을 확인하기 위해 일일이 용기 뚜껑을 열거나 외부에 표시를 해두는 번거로움을 없앴고, 김치의 보관량을 손쉽게 확인 할 수 있게 했다.

디자인적인 면에서도 이번 신제품은 플로라인 메탈, 메탈 실버, 스페이스 실버 컬러를 적용해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했다. 제품 상단부는 탑테이블 형태로 인테리어 기능을 강조하였다.

동부대우전자는 동부대우전자가 8월 초에 김치냉장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앞세워 김치냉장고 대기 수요를 집중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부대우전자는 이번에 102 리터 소형 스탠드형 5개 모델과 함께 117~216 리터 뚜껑형 제품 5개 모델을 출시하였으며 다음달에 스탠형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출시하는 신제품 가격은 스탠드형 제품 60만원대, 뚜껑형 제품 50~70만원 수준이다.

제이콥 기자 real2018@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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