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각 사 홈페이지 캡쳐 |
건전지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기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생활용품이다. 지속시간·고출력·누액 방지 등을 강조한 제품들이 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 중인 알카라인 건전지 14개 제품의 품질(지속시간), 안전성(내 누액, 중금속 함량), 경제성(충전식 전지 비교) 등을 시험평가해 발표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
시험평가 결과, 핵심 품질인 지속시간은 사용 용도(저 부하·중부화)에 따라 제품별 차이가 있었다. 제품 가격에 대비하여 지속시간으로 제품 간 비교하였을 때, AAA형은 최대 8.6배, AA형은 최대 7.1배 차이가 났다. 또 안전성 및 표시사항에 대한 조사에서는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지속시간 조사에서는, AAA형은 최대 1.3배 차이가 났고, AA형은 최대 1.2배 차이 있었다. 또한 사용 용도(저 부하·중부화) 별 시험조건에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시험평가하였는데, 제품 간 AAA형은 최대 1.3배, AA형은 최대 1.2배 차이가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
저 부하(디지털 오디오) 작동 조건에서 AAA형은 다이소(네오셀), 듀라셀(울트라), 벡셀(플래티넘), 에너자이저(맥스) 등 4개 제품, 그리고 AA형은 다이소(네오셀), 듀라셀(디럭스·울트라) 등 3개 제품의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우수’했다.
중부대(작동완구, 휴대용 전등) 작동 조건에서는, AAA형은 다이소(네오셀), 벡셀(플래티넘) 등 2개 제품, AA형은 듀라셀(디럭스·울트라), 벡셀(플래티넘) 등 3개 제품의 지속시간이 상대적으로‘우수’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
가격에 있어, 12개입 제품 기준으로 건전지 1개당 가격은 제품 간 약 7배 차이가 있었고, 묶음 개수가 많을수록 1개당 가격이 낮아져 20입 이상 제품은 4입 제품보다 최대 3.2배 저렴해 멀티팩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건전지의 권장 사용기간은 5년~12년 수준으로, 건전지 사용이 많은 가정에서는 멀티팩 제품 구입이 유리하였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
가격 대비 성능 조사에서, 시험평가 대상 브랜드별 건전지 가격을 100원으로 환산하여 지속시간을 비교한 결과 다이소(네오셀) 제품이 AAA형은 최대 8.6배, AA형은 최대 7.1배 수준으로 지속시간이 길어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했다. 참고로, 다이소(네오셀) 제품은 12개입 이 판매로, 10개입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안전성(내 누액·중금속 함량)은, 전 제품이 이상 없었다. 내 누액·중금속 함량 등 안전성은 전 제품이 이상 없었다. 또한 법정 표시사항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제품의 표시사항(극성·사용 권장 기한 등)도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
폐건전지 분리배출 조사에서, 거주 유형별로 수거함 설치 여부 차이 크고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강화 및 제도 개선 필요했다. 전지류는「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자원재활용법)」에 따라 생산자 책임 재활용 의무 대상 제품임. 또한 폐건전지를 일반 생활 쓰레기와 함께 배출하는 경우, 중금속 성분으로 인한 환경오염 및 화재·폭발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 반드시 전용 수거함에 분리배출해야 한다.
한편 수거함 설치어 대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아파트 거주자의 92.3%(554/600), 아파트 외 거주자의 29.8%(119/400)가 폐건전지 수거함이 거주지 내에 설치되어 있다고 답변해 거주 유형별로 차이가 컸다.
배출 방법은, ‘폐건전지 수거함에 배출(786명, 78.6%)’이 가장 많았으나,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는 소비자의 비율은 아파트 외 거주자(28.5%)가 아파트 거주자(5.2%)보다 5배 높았다.
또한 분리배출 중요도 조사에서는, 폐건전지 분리배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는 평균 4.45점(5점 만점)으로 다수의 소비자가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었다. 분리배출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은 건전지 분리배출 활성화를 위해‘수거함 접근성 강화(39.7%)’, 공공시설(행정복지센터 등)에 폐건전지 반납 시‘인센티브 제공(20.0%)’,‘홍보·교육 강화(19.5%)’등과 같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일반 건전지와 충전식 전지의 경제성·환경성도 비교하였다. 충전식 전지는 200회 사용 시 일반 건전지 대비 최소 20배 이상 저렴했다. 충전식 전지(AA형, 리튬 이온, 1.5V)와 일반 건전지를 200회 사용 시 소요비용을 환산하여 경제성을 비교한 결과, 초기 구입 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충전식 전지를 사용하는 것이 최소 20배~최대 42배 저렴했다.
충전식 전지는 반복해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고 폐건전지 배출량을 저감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건전지 사용량이 많은 가정의 경우 충전식 전지를 구매·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제공 |
<참고>
*AAA형(작은 크기 건전지):단면 지름 10.5mm, 높이 44.5mm.
AA형(일반 크기 건전지) : 단면 지름 14.5mm, 높이 50.5mm.
*저 부하:건전지 에너지 소모가 상대적으로 적은 제품(예. 디지털 오디오, 게임용 무선 기기, 디지털도어록 등)
*중분 하:건전지 에너지 소모가 중간 정도인 제품(예. 모터, 장난감, 휴대용 전등 등)
제이콥 기자 real20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