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스포츠 브라 1천억 원 시장, 소비자 니즈에 맞춰 품질력 높여야

기사승인 2024.09.19  13:03:16

공유
default_news_ad1
이미지=픽사베이/기사의 조사 제품과 관련없음/다양성을 보여주기 위함

국내 스포츠 브라 시장규모는 2023년 기준으로 약 100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는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성 스포츠 웨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 브라는 움직임을 편하게 해주며, 운동 효율을 높이는 기능성 의류의 하나이다. 최근 여성의 체육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스포츠 브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 10개사를 꼽는다면,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언더아머(Under Armour), 리복(Reebok), 푸마(Puma), 뉴발란스(New Balance), 코오롱스포츠(KOLON Sport), 데상트(Descente), 헤드(Head), 스파오(Spao) 등이 대표적이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7개 브랜드의 스포츠 브라 7종을 선정하여 지지력, 흡수성 등 기능성과 착용감, 제품 특징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운동 시에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면 가슴의 흔들림이 줄어 활동에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가슴 지지력과 착용감은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pH와 알러지성 염료 등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일부 제품은 추천 치수나 무료 교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치수 선택 편의성이 높았다.

스포츠 브라는 착용 시 일반 브라에 비해 가슴의 움직임을 약 13 ~ 20% 줄일수 있어 운동할 때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는 것이 가슴을 지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움직임은 15걸음을 빠르게 걸을 때 가슴의 이동거리로 시험대상 평균 145.0cm, 일반 브라 167.4cm이다. 또 15걸음을 뛸 때 가슴의 이동거리는 시험대상 평균 176.7cm, 일반 브라 220.0cm이다.

운동할 땐 가슴을 지지해 주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해야 효과적인데, 뉴발란스(NBN9E2P022), 아디다스(IQ3377) 2개 제품은 운동 시 가슴이 흔들리는정도가 다른 제품에 비해 적어 지지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안다르(AMFBT-01)는 상대적으로 보통의 지지력을 보여 가벼운 활동이나 강도가 낮은 운동에 적합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지지력과 착용감을 고려해 제품 선택해야 좋은데, 지지력이 우수한 제품일수록 어깨의 압력이 강하거나 소비자 착용 평가에서 입고 벗기 불편하다고 응답하여 본인의 운동에 맞는 지지력과 착용감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했다.

아디다스(IQ3377)는 지지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지만 의복압이 상대적으로 강하고 움직임이 가장 불편(3.5점)했다. 반대로 안다르(AMFBT-01)는 지지력이 상대적으로 보통이었지만 의복압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소비자 착용 평가에서 가장 편했다.

인체에 접촉하는 안감 등이 땀을 흡수하는 성능인 흡수성과 흡수된 땀을 외부로 쉽게 배출하는 정도는 뉴발란스(NBN9E2P022), 아디다스(IQ3377) 2개 제품이상대적으로 우수해 쾌적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늘어났다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 성능은 제품에 따라 차이 있는데, 안다르(AMFBT-01)는 신장회복률이 다른 제품에 비해 높아 원래의 형태와 기능을 잘 유지할 수 있었고 착용 시 외부 물체와의 마찰에 의한 보풀과 올 당겨짐 현상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 권장 품질 기준을 충족했다. 안다르 신장 회복률은 길이 방향 96%와 폭 방향 97%, 품질 기준은 한국소비자원이 자체적으로 제정·운영하는 섬유제품 권장품질기준이다.

물견뢰도가 권장기준 미만인 제품도 있다. 룰루레몬(LW2D86A) 제품은 물에 젖은 상태로 장시간 방치하면 다른 옷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었다.  땀과 마찰, 일광, 세탁에 의한 색상변화와 치수 변화는 모든 제품이 권장기준 이상으로 양호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유해물질 함유 여부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 외관, 냄새 개선이 필요한데, 뉴발란스(NBN9E2P022)는 일부 혼용률 표시가 실제와 표시가 달랐고, 언더아머(1377916)는 기준에서 정한 섬유명을 사용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

일부 제품이 내부에 스티커가 남아 외관이 미흡했던 뉴발란스(NBN9E2P022)와 냄새가 났던 안다르(AMFBT-01)에 대해서는 공정 개선을 권고했다.

환경을 고려해 재생 소재 등을 사용한 제품도 있었다. 나이키(DX6822-010), 뉴발란스(NBN9E2P022) 2개 제품은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하였고 안다르(AMFBT-01)는 리사이클 포장지를 사용했다. 아디다스(IQ3377)는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 리사이클 포장지를 사용해 환경을 고려하고 있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추천 치수 정보와 무료 반품·교환 서비스가 제공되는 제품 있었다. 나이키(DX6822-010), 아디다스(IQ3377) 2개 제품은 온라인 상품정보에 밑가슴 둘레, 가슴둘레 등 신체 치수를 근거로 적절한 추천 치수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룰루레몬(LW2D86A), 뮬라웨어(AWNEBR306) 2개 제품은 온라인상에 신체 사이즈를 반영한 제품 치수 선택 정보가 없어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기 어려웠다.

일부 브랜드에선 몸에 맞는 치수 선택을 돕는 무료 교환(아디다스, 안다르)이나 반품 서비스(나이키, 룰루레몬, 언더아머)를 제공하고 있어 치수 선택 편의성이 높았다. 

장계영 기자 rivalnews@naver.com

<저작권자 © 라이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