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가 올해 카레 출시 55 주년을 맞아 ,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만들어 더욱 건강한 글루텐프리 카레 ' 비밀카레 ' 를 출시했다 .
최근 지속되는 ‘ 건강 ’ 트렌드를 고려해 , 국내 카레 리딩 기업으로서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은 신제품 출시로 카레 시장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
최근 국내외에서 글루텐프리를 내세운 제품이 각광받는 추세로 , 지난 2022 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aT) 가 발간한 ‘ 글로벌 글루텐프리식품 시장현황 조사 ’ 에 따르면 글로벌 글루텐프리 식품 시장이 최근 5 년간 (2017~2021) 연평균 7.7% 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국내 카레 시장 1 위 오뚜기는 글루텐프리 카레로 시장 확대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 소화장애 , 알레르기 등 밀가루에 함유된 글루텐에 민감한 소비자뿐만 아니라 건강식을 선호하는 이들 중심으로 커지는 수요까지 잡는다는 전략이다 .
신제품 오뚜기 ' 비밀카레 ' 는 모든 원재료에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담아 ' 비 ( 非 ) 밀카레 ' 로 네이밍해 신비스러운 느낌을 준다 . 아울러 비밀카레는 쌀가루를 이용해 더 고소하고 부드러운 카레 맛을 구현했으며 , 강황 함량을 44.1% 증량해 ( 오뚜기카레 ‘ 약간 매운맛 ’ 기준 ) 더욱 풍부한 맛을 살렸다 .
기존 카레 대비 지방 함량을 30%, 당 40% 가량 줄여 ( 카레 시장 매출 상위 3 개 품목 평균 기준 ), 부담 없이 더 가볍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
비밀카레는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 입맛을 고려해 , ' 순한맛 ' 과 ' 약간 매운맛 ' 2 종으로 출시됐다 . 매콤한 맛을 선호하는 3040 등 젊은층을 겨냥한 약간 매운맛은 물론 , 연령이 낮은 유아 , 어린이 또는 노년층을 위한 순한맛 등 2 종으로 구성해 , 각자 취향에 따라 원하는 맵기로 선택할 수 있다 .
신제품 비밀카레는 현재 공식 온라인몰 ‘ 오뚜기몰 ’ 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 이달 말부터는 전국 일반 매장에 입점 될 예정이다 .
오뚜기 관계자는 " 글루텐 불내증 , 민감증을 겪는 소비자뿐 만 아니라 , 건강을 중시하며 글루텐프리 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더욱 편안하게 카레를 즐길 수 있도록 글루텐프리 카레인 ' 비밀카레 ' 를 출시했다 " 며 , " 부드러운 쌀가루와 건강한 카레 맛과 향이 조화로운 비밀카레로 , 모든 연령층의 소비자가 더욱 건강하게 즐기시길 바란다 " 고 전했다 .
한편 , 오뚜기는 1969 년 창립 제품 ' 오뚜기 분말 카레 ' 를 국내 처음 선보인 이래 , 국내 카레 시장에서 공고한 1 위를 지키고 있다 . 원재료 고급화 등을 통해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해왔으며 , 비밀카레를 통해 건강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 라인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
2003 년 강황 함량을 57.4% 늘리고 로즈마리 , 월계수잎 등을 넣은 백세카레를 출시한 바 있으며 , 2012 년 발효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반영한 발효강황카레 , 2017 년 쇠고기와 과일 , 사골을 3 일간 숙성시킨 소스에 향신료를 더한 3 일 숙성카레 등이 있다 . 지난해 선보인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지중해산 토마토를 넣은 지중해산 토마토 카레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인기가 높다 .
안요셉 ahc0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