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에피 어워드 코리아 ‘그랜드 에피’ 수상작 ‘한국의 맛’ 광고 갈무리 |
1968년 미국에서 설립돼 현재 전 세계 125개국에서 55개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시행되고 있는 세계적인 마케팅 캠페인 시상 '에피 어워드(Effie Awards)'.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시상하는 ‘2024 에피 어워드 코리아(Effie Awards Korea)’가 올해 본상 수상작 28편을 발표했다.
‘에피 어워드(Effie Awards)’는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의 전략과 이를 만들어낸 마케터와 기획자의 역량을 평가하고자 1968년 미국에서 설립, 현재 전 세계 125개국에서 55개 이상의 프로그램으로 시행되고 있는 세계적인 시상식이다. 그중 ‘에피 어워드 코리아’는 국내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전략 및 결과를 효과적 측면으로 평가해 마케팅 효율성에 대한 중요도와 인식을 높이고자 2014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심사에는 HSAD 박애리 대표, SK이노베이션 임수길 센터장 겸 부사장, 애드쿠아 인터렉티브 정건영 대표를 비롯한 광고, 디지털, 미디어, PR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현직 마케팅 전문가 100여 명이 참여해 심사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더욱 강화했다.
본상 수상작은 총 28편으로, 지난 5월 공개된 본선 진출작과 본선 심사를 거쳐 선정된 금, 은, 동상, 그리고 최고 영예상인 ‘그랜드 에피’로 구분된다.
올해의 출품작 중 최우수 작품을 대상으로 수여되는 그랜드 에피에는 한국맥도날드의 △한국의 맛(레오버넷 코리아)이 선정됐다. 해당 캠페인은 국내 겨울 대파 생산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진도에서 대파를 수급해 ‘진도 대파 버거’를 출시,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해 농가 소득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고 소비자에게는 최고의 맛과 양질의 제품을 제공한 캠페인이다. 지역 특산물과 고유문화를 활용하며 ‘로코노미(로컬+이코노미)’ 열풍을 이어간 해당 캠페인은 ‘국산 농가를 살리며 제품력까지 강화했다. 단순한 마케팅의 영역을 넘어 브랜드가 사회 문제에 참여해 목소리를 내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브랜드 액티비즘(Brand Activism)’의 우수 사례’라는 호평을 받아 그랜드 에피를 수상했다.
이외에도 연말 시즌 케이크를 브랜드의 대표제품으로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참여형 캠페인을 전개, 디저트 카페로의 브랜딩과 세일즈를 동시에 견인한 투썸플레이스(A TWOSOME PLACE)의 △스초생, 케이크에도 이름이 있네(TBWA 코리아), 사회 곳곳에서 묵묵히 제 역할을 해내는 소방차, 구급차 등의 상용차들이 대부분 현대자동차의 트럭과 버스였음을 알리며 브랜드의 선도적인 이미지를 제고시킨 현대자동차의 △이름을 모르는 자동차(이노션), 독립운동으로 부당한 징계를 받아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들의 가슴 아픈 역사적 사실을 조명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해 생전 사진을 복원한 졸업앨범을 제작, 화제성 있는 캠페인 솔루션을 구현한 빙그레의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디마이너스원), 중장년층 소상공인들의 가게 사진을 의류 피팅 사진의 배경으로 활용해 소비력 강한 젊은 세대와 중장년 소상공인을 잇는 새로운 미디어를 개발한 무신사의 △백그라운드 도네이션(이노션), 폐지폐 재활용률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폐지폐를 활용한 충전재와 포장재 등으로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해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나아가 ESG 경영을 실천한 하나은행의 △머니드림 캠페인(더워터멜론)이 수상작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은상은 총 10개의 작품으로, KB라이프생명의 △라이프를 나름답게(차이커뮤니케이션), 한국관광공사의 △반 고흐가 한국을 방문했다면(HSAD), 한국 코카-콜라의 △2023 코카-콜라 제로 캠페인(덴츠홀딩스코리아), SPC삼립의 △반반호빵 캠페인(오버맨), 우정사업본부의 △폐의약품 안심봉투(이노션), 아시아나항공의 △지구를 사랑한 비행(TBWA 코리아), 11번가 주식회사의 △하루만에 팅받네! 11번가 슈팅배송(오버맨), 잡코리아 유한책임회사의 △잡코리아는 지금 잡코리아 중(제일기획) 등이 수상했다.
동상은 모두 11편으로, 팀스파르타의 △훈민코딩(제일기획), 잡코리아 유한책임회사의 △올여름 알바몬으로 알박아, 알바여(제일기획), 포커스미디어코리아의 △뭄뭄실내화 까치발, 망치발 캠페인(포커스미디어코리아), SK엔무브의 △에너지세이빙컴퍼니 SK엔무브(제일기획), 사노피의 △2023 아토피피부염 인식개선 캠페인 ‘나의 흠:집’(KPR & Associates), 롯데GRS의 △AI 버거뮤직 캠페인(대홍기획), 제이엔비의 △식물에서 온 놀라운 세척력(오버맨), 오비맥주(AB InBev Korea)의 △BTS 글라스 팩(드래프트라인), 경동나비엔의 △대한민국 숙면의 기술. 나비엔 숙면매트(TBWA 코리아), 예스24(YES24)의 △YES24 24주년 캠페인 ‘읽는 당신에게, 상상의 우주를’(스튜디오좋) 등이 있다.
매년 에피 어워드 코리아는 수상 실적에 따라 점수를 취합해 ‘올해의 특별상’을 시상해왔다. 올해의 특별상은 에이전시, 마케터(광고주), 브랜드 총 3가지 부문으로, 에이전시 부문에는 ‘더워터멜론’, ‘이노션(INNOCEAN)’, ‘TBWA 코리아’가 선정됐고, 마케터(광고주) 부문에는 ‘맥도날드’, ‘투썸플레이스’, ‘하나은행’이, 브랜드 부문에도 ‘맥도날드’, ‘투썸플레이스’, ‘하나은행’이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에피 어워드 코리아의 이시훈 집행위원장은 “올해 에피 어워드 코리아가 역대 최다 출품을 기록했다”며 “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여 그들이 행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마케팅 효율성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뉴스편집 기자 rivalnews01@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