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픽사베이 |
전 세계의 성인 남자들이 매일같이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제품이 면도 크림이다. 면도 크림은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많이 사용하는 필수품이다.
이에 글로벌 면도 크림 시장은 최근 수 년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단 기존의 대기업들은 중소형 기업의 다양한 저가 제품의 공략으로 실적이 크게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 2023년 기준으로 면도 크림 시장 규모는 약 40억 달러 안팎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로는 질레트(Gillette), 쉬크(Schick), 니베아(Nivea) 등 글로벌 브랜드와 우리나라 브랜드인 도루코(Dorco)를 꼽을 수 있다.
사진: 라이벌뉴스 |
질레트는 1901년 설립된 미국의 면도기와 면도 크림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P&G의 자회사다. 전 세계 점유율 1위로 습식 면도 시장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으며, 마하 시리즈는 히트상품으로 질레트 위상을 높여 줬다. 특히 제품값이 비싸지만 수명이 짧은, 장점이자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저가 상품들의 공략으로 매출이 축소되기도 했다. 질레트는 최근 연간 매출은 약 6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중에 질레트 포미와 프로글라이드 쉐이빙폰 등 크림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 정도로 추정된다.
쉬크는 1926년 탄생한 미국의 면도기 관련 제품 제조사이다. 인수와 합병을 거듭하다가 현재는 엣지웰 퍼스널 케어에 속해 있다. 글로벌 2위 기업으로 글로벌 점유율 13% 대를 차지하며, 면도기와 면도 크림을 생산 판매하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안전성과 내구성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으며, 대표 크림은 쉐이브 가드 센서티브 등인데, 전체 매출은 연간 약 2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 중에 크림 비중을 25~30% 정도로 추정한다. 한국시장에서는 엘지생활건강과 협업을 하고 있다.
이미지: 픽사베이 |
니베아는 1911년 설립된 독일의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이다. 화장품과 자외선 차단 로션 등을 생산 판매하고, 또 면도 후 사용하기 좋은 쉐이빙 크림과 젤을 생산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특히 동물실험을 전혀 하지 않는 기업으로 자부심을 갖고 있다. 니베아의 면도 관련 제품군은 전체 매출 중 일부를 차지하며, 전체 브랜드 매출은 약 80억 달러에 달하지만 면도 제품 30% 크림 제품 15% 정도로 추정된다.
프로라소는 1948년 설립된 이탈리아 남성전문 쉐이빙 브랜드로, 전통적인 면도 크림과 후시 제품으로 유명하다. 이탈리안 이발사들이 즐겨 쓰는 브랜드로 소문이 나기도 했다. 천연성분의 원료로 전통방식으로 제조한다고 알려졌으며, 클래식 면도기에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연간 매출은 약 1억 달러에서 2억 달러 사이로 추정된다.
디 아트 오브 쉐이빙는 고급 면도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로, 프리미엄 고객층을 겨냥하고 있다. 디 아트 오브 쉐이빙은 전통적인 즐거움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은 고급 면도 제품으로, 이 브랜드의 매출은 약 1억 달러 내외로 추정된다.
이미지:픽사베이 |
도루코는 1955년 설립된 한국의 대표 브랜드로서 현재는 칼 제품과 주방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확장되었다. 전세계 100여국에 관련 제품을 수출을 할 만큼 글로벌 인지도가 높아졌다. 세계 최초로 7중날 시스템 면도기인 PACE7을 개발하여 큰 호응을 얻었고, 최근 친환경 대나무 면도기를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전체 매출액이 약 3,200억원정도로 추정되며 이중에 면도 크림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5% 안팎일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도 수많은 브랜드들이 포진해 있으며, 각 브랜드는 다양한 제품 라인과 가격대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다.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에 따라 브랜드의 위치는 계속 변화되고 있다. 앞으로도 이 시장은 남성 그루밍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여성층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 증가함에 따라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제이콥 기자 real2018@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