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프라이팬 내구성, 가성비 비교해 보니...

기사승인 2023.02.28  15:13:50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조사 대상 제품(순위무관) , 오른쪽 퓨어라이트 애쉬블루IH, 가운데 룸바이 홈키친 골드팬, 왼쪽 세신퀸세스 아레나블랙인덕션 / 각사 홈페이지 캡쳐

요리 콘텐츠 등의 인기로 집에서 조리하는 문화가 유행함에 따라 대표적인 가정용 주방기구인 프라이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초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브랜드 프라이팬 13개 제품을 시험, 평가하였다.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장 중요한 성능인 프라이팬 조리면 코팅의내구성(내마모 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자료> 시험 대상제품/소비자원 제공

코팅의 내구성(내마모 성능) 조사에서, 13개 중 8개 제품이 “우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도루코(퓨어 라이트 애쉬블루 IH) 등 8개 제품은 스테인리스 뒤집개로 3천 회 마찰하는 일반조건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았고, 5kg, 10kg의 무게로 각각 누른 철수세미로 3천회 마찰하는 가혹조건에서도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우수”했다.

<자료>코팅 내구성 시험평가/소비자원 제공

롯데마트(룸바이홈키친 골드팬) 등 3개 제품은 일반조건 시험과 5kg의 무게로 누른 철수세미로 3천 회 마찰하는 가혹조건 시험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신퀸센스(아레나 블랙 인덕션) 등 2개 제품은 스테인리스 뒤집개로 3천 회 마찰에서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 내구성이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료>프라이팬 제품 구매, 선택 가이드/소비자원 제공

코팅의 유해물질 안전성 조사에서는 모든 제품에 이상이 없었다. 조리면 코팅(불소수지)의 납·과망간산칼륨소비량·총용출량 등 유해물질 안전성에 있어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하였고, 과불화화합물(PFOA・PFOS)도 검출되지 않았다.

<자료> 내구성 우수, 가벼운 제품/소비자원 제공

손잡이 품질, 기름 누설성 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손잡이의 내열성·내연소성·내열충격성·강도 등의 시험에서모든 제품이 열변형·파손 등이 발생하지 않아 관련 기준을 충족했다. 손잡이 강도·반복강도 시험 후에도 프라이팬이파손되지 않아 기름이 새지 않았고, 날카로운 끝·조립 상태 등의 구조도모든 제품이 이상 없었다.

<자료>부가 기능이 있는 제품/소비자원 제공

무게, 부가기능 등은 제품별로 차이 있었다. 부가기능은 세신퀸센스(아레나 블랙 인덕션) 제품은 오일로드(눌어붙음 완화를 위해요철 형태의 조리면 적용) 기능이 있었고, 테팔(레블레이션 플러스) 제품은 예열 완료 표시 기능이 있었다.

<자료>프라이팬 제품구매 선택가이드/소비자원 제공

제품별로 무게(600g ~ 1,009g), 만수용량(1,566㎖ ~ 2,182㎖) 등에 차이가 있었으며 모든 제품이 인덕션 레인지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제품별로 11,940원(홈플러스, 시그니처 IH티타늄 단조 프라이팬)부터 35,000원(즈윌링, 마르퀴나 플러스)까지 최대 2.9배 차이가 있었다.

<자료><자료>프라이팬 제품구매 선택가이드/소비자원 제공

 

제이콥 기자 real2018@daum.net

<저작권자 © 라이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