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로드 자전거 라이벌, 트렉 VS 메리다

기사승인 2021.10.13  17:41:23

공유
default_news_ad1
<사진>'트렉’ 도마닉 AL 2 디스크(오른쪽), ‘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100(왼쪽) / 각사 홈페이지 캡쳐

드높고 맑은 가을 하늘 아래 상쾌한 바람을 맞으며 신나게 달리는 로드 여행 계절이 시작됐다. 한국관광공사는 가을을 맞이해 거리두기가 가능하면서 경치가 아름다운 국내 여행지 25선을 경로별 안전 여행 가이드와 함께 소개하였다.

인파를 피해 로드 여행을 즐기기 위해 로드 입문용 자전거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최근들어 자전거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의 영향도 있다. 국내 자전거 시장 판매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일부 유명 외국 브랜드의 경우 수입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아 품귀현상을 빗고도 있다.

<사진>'트렉’ 도마닉 AL 2 디스크(아래), ‘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100(위) / 각사 홈페이지 캡쳐

자전거를 구매할 때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할 것이 브레이크이다. 브레이크는 너무 과도하게 작동해도 위험하고 느슨해도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없어 용도에 따라 잘 골라야 한다.

브레이크는 방식에 따라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로 구분한다. 

장거리 로드에는 날씨, 도로 상황에 영향을 적게 받으면서 반면에 적은 힘으로 강한 제동력을 발휘하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당하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로드 입문용 자전거 중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두 모델은 ‘트렉’ 도마닉 AL 2 디스크'와 ‘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100'이다.

◇‘트렉’ 도마닉 AL 2 디스크

미국의 전통 있는 자전거 전문 브랜드 트렉은 ‘한강의 소나타’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라이더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다.

<사진>'트렉’ 도마닉 AL 2 디스크/홈페이지 캡쳐

이용자에 따르면 승차감이 안정적이고, 프레임 내구성이 좋으며 세련된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고 전했고, 또 다른 이용자는 트렉은 프레임에 들어가는 볼트 하나까지 디자인에 신경 쓰지 않은 부분이 없다며 입문자용 치고는 꽤 고가의 돈을 지불해 구입했는데 이러한 디테일의 완성도가 만족도를 높이는 부분이다라고 전했다.

도마닉 AL 2 디스크는 대표적인 입문 로드 자전거로 추천되는 제품으로 펜더와 카본 포크용 마운트가 적용된 경량 알루미늄 프레임을 사용하며 엔듀어런스 지오메트리로 장거리 라이딩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사진>'트렉’ 도마닉 AL 2 디스크 / 홈페이지 캡쳐

11-32t 스프라켓의 넓은 기어 범위로 업힐을 비롯한 다양한 고도, 지형에서의 라이딩이 손쉽고, 16단 시마노 드라이브 트레인은 브레이크 레버에 통합된 시프터로 핸들바에서 손을 떼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또한 32C 본트래거 휠과 펑크 방지 타이어가 적용돼 험지에서도 안정감 있는 주행이 가능하다.

한편 트렉은 자전거 프레임에 대해 평생 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100

대만의 유명 자전거 브랜드 메리다의 스컬트라 디스크 100은 로드 입문용 자전거 가운데 입문자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모델이다.

<사진>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100 / 홈페이지 캡쳐

현재 코로나19로 수입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국내에서는 그야말로 귀한 자전거로 통한다.

경량 레이싱 모델의 혈통이라고 할 수 있는 메리다의 스컬트라 모델은 월드프로투어 팀을 통해 우수한 성능을 입증받기도 했다.

이 모델이 입문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가벼운 무게의 프레임과 내구성 덕분이다.

하이엔드 알루미늄과 트리플버티드 공정, 하이드로 포밍 기술을 사용한 알루미늄 튜브의 제작은 경량의 무게와 내구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메리다 스컬트라 디스크 100 / 홈페이지 캡쳐

또한 테이퍼드 형태의 풀 카본 스티어러 포크의 장착으로 정확하고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하며, 11-28t 8단기어의 전형적인 구성임에도 이용자에 따르면 편안한 주행력과 순간 가속성도 만족할만하다고 전했다.

프레임에는 용접 부위를 두 번 가공한 더블 패스 웰딩 기법 적용은 깔끔한 라인을 살리고,

인터널 케이블 아우팅으로 브레이크와 변속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지나가게 해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보기에 좋고, 오염에도 안전하다.

한편 앞서 소개한 두 모델의 가격은 공홈 기준 메리다 900,000 원, 트렉 1,140,000 원에 구매할 수 있다.

 

 

안한나 기자 crosshanna@naver.com

<저작권자 © 라이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