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손아귀 힘 세면 고혈압 덜 걸린다"

기사승인 2017.10.20  15:41:48

공유
default_news_ad1

- 악력 강할수록 고혈압 유병률 최대 85% 감소

간혹 악수를 쎄게 해서 상대를 당황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지만 재미있는 통계가 있다. 이런 사람들일수록 고혈압 유병률이 낮은 사람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의 보도에 따르면 손아귀로 물건을 쥐는 힘을 나타내는 악력이 클수록 ‘만병의 근원’이라 불리는 고혈압 유병률이 크게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한 악력의 증가는 근력 운동과 유연성 운동의 주당  횟수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도했다. 

1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연세대 연구팀이 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해 국내 19~80세 성인 남녀 5632명의 악력과 혈압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한국 성인의 악력과 고혈압 유병률과의 관계: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5년)는 대한운동학회의 학술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선 디지털 악력계를 이용해 양손의 악력을 교대로 각각 3회씩 측정해 나온 평균값을 이용했다. 연구팀은 악력의 정도에 따라 평균 악력이 가장 강한 사람과 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네 그룹으로 나눴다.

연구결과 남녀 모두에서 악력 증가가 고혈압 유병률을 낮췄다. 여성의 경우 악력이 가장 약한 그룹에 비해 악력이 가장 강한 그룹의 고혈압 유병률은 85%나 낮았다. 악력이 조금 강한 그룹과 조금 약한 그룹에도 악력이 가장 약한 그룹 대비 고혈압 유병률이 각각 58%ㆍ60% 낮게 나왔다. 

이런 경향은 남성도 마찬가지였다. 악력이 가장 약한 그룹에 비해 악력이 가장 강한 그룹의 고혈압 유병률은 69%, 조금 강한 그룹은 60% 낮았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근력 감소는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며  “악력 유지는 건강과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평소 악력을 높이기 위한 고강도 운동ㆍ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악력은 근력운동과 유연성운동의 주당 실행 횟수와 관련이 깊었다. 악력이 가장 강한 그룹의 주당 근력운동과 유연성운동의 참여 일수는 각각 평균 3일ㆍ4.1일이었다. 반면 악력이 가장 약한 그룹의 근력운동과 유연성운동 일수는 각각 주(週) 2.2일ㆍ2.9일에 그쳤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최근 메타분석(동일ㆍ유사 주제로 연구된 연구물을 종합적으로 살피는 연구방법)에서 악력이 인지ㆍ신체 기능, 사망률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악력이 약한 사람은 강한 사람보다 사망률이 79% 더 높게 나타났다”고 소개했다. 이 메타분석에선 악력이 1㎏ 증가할 때 사망률은 4%까지 낮아졌다. ​

제이콥 기자 real2018@daum.net

<저작권자 © 라이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